김원행(金元行)은 이재가 시에 대해서 묻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나는 여기에 대해 공부한 게 없으니, 어찌 말할 수 있겠는가? 대개 후대에는 사장(詞章)과 학문이 둘이 되었고, 이것은 본디 어떻게 해볼 수 없네. 그러나 학문이 원숙하다면 그 문장 또한 좋은 법이지. 이를테면 옛사람의 입언(立
김원행, 박윤원, 홍직필 등으로 이어지는 학맥 속에서 형성되었다. 간재는 이기설을 비롯하여 성리설의 여러 방면에서 율곡의 학설을 고수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의 성리설이 갖는 사회 문화적 함의는 16세기의 율곡 학설이 가지고 있던 것과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었다.
그들이 살았던 19세기
김원행 등과 교유, 학문을 강마하고 수행에 정진하였다. 임성주는 젊어서부터 학문적 명성이 높아지자 1750년 세자익위사 세마에 추천되어 사도세자에게 학문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1782년 72세의 임성주는 누이인 윤지당과 가까이서 살기 위해 가족을 데리고 원주의 산호로 와서 윤지당과 5년을 살고 1786
인 물
충북 청주출생 영조7년(1731년) - 정조7년(1783년), 53세
본관 - 남양, 자 - 덕보, 호 - 담헌
조부 - 대사간 용조, 부 - 목사 역
당시 노론파 의 중심 김원행 에게 주자학을 배움
1777년 사헌부감찰 과 1778년 태안 현감, 1780년 영천군수역임
활 동
대표적인 북학파 선구자로 집안은 서인의 노론파에 속하였
김원행에게 주자학을 배웠다 과거에 여러번 실패하고 정계에 진출하지 못하였으며,
35세 때 동지사(冬至使)의 서장관(書狀官)이던 숙부 억(檍)을 따라 자제군관(軍官) 자격으로 북경에 가서 중국 및 서양의 학자들과 교류하며 청나라 고증학과 서양문물을 접하고 사상 체계의 큰 변화를 겪게된다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