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 제작 운영비 100억원 달하는 국제적 규모의 메가 이벤트 그리고 춘천마임축제를 위시한 지역축제 작은규모의 지역문화예술행사, 사라져 가는 것을 복원한 전통민속축제 관광의 목적을 지닌 문화행사등 공공자원
김유정이 묘사했던 시대의 아픔은 무엇인지를 파악할 때 그의 작품이 유발하는 웃음의 의미까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김유정의 작품과 29년 동안의 짧은 생을 산 김유정의 삶 속에서 독특한 ‘여성’들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러한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그가 전하고자 하는 바와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대학교에 오니 한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그때 그 모습들이 더욱 그립다. 그래서 이번 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학촌 탐방이 나에게는 더 의미 있는 것으로 다가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침부터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1차 약속 장소인 학교 내 미래광장으로 향했다.
문화는 향유하는 것과 생산하는 것의 양자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과 생산하는 것은 상호 연계된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은 현상적 문화생활이고, 문화를 생산하는 것은 근원적 문화생활이다. 문화를 향유하는 것에서 그친다면, 그 문화는 그 집단의 구체적인 삶과 깊숙한 관계를 맺
김유정이라는 작가가 갖는 한국문학사의 위상으로 볼 때 단순히 그의 작품 뿐 아니라 그의 생애와 이력에 대한 구체적인 조망이 있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무릇 비평이란 문학 자체 뿐 아니라 그러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본질적인 토양에 대한 검토가 함께 해야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 사회, 역사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