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망이라는 현실이다. 따라서 통일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었다.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6)구의 단가(短歌)로, 우리 고유의 노래이며 국문학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이 때에 이루어진 것은 모두 (구전 문학)이였으며, 이것도 조선조에 와서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다.
4. 고려 문학의 특징
(1)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Ⅰ. 서론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
조선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전기와 후기의 성격(전기는 양반 귀족적이지만 후기는 서민적이기 때문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대를 나눈 후 그 시대의 문학의 종류 예를 들면 시,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
누가 용을 보았는가.(정태규)
줄거리
'아이사타'라는 아름답고도 평화로운 나라가 있었습니다. 아이사타에는 파나류 라는 거대한 호수가 있었는데 그 아름다움은 A4용지 2장에 걸쳐 묘사될 정도로 대단한 것 이였습니다. 아이사타 사람들은 파나류 호수 주변에 마을을 이루고 고기를 잡고 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