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오르기가 주였으나, 공과 방망이 등 도구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운동경기가 고안되었다. 그 후 다양한 도구와 장비가 도입되자 경기력이 향상되어 스포츠가 더욱 재미있어졌다. 사실 스포츠의 발전은 인류문명의 발달과 궤도를 같이해 왔으며, 스포츠와 과학기술 또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좋은 전자기기를 만들기 위해 전자 소자와 소재도 이러한 특성을 갖게 하는 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이번 Term paper에서는 미래형 전자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그래핀의 정의 및 성질과 제법을 알아본다. 또한 그래핀의 nanopatterning과 응용분야, 그래핀 생상 공정 연구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산업, 의약의료, 전자컴퓨터, 보안안전, 과학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로 응용의 범위가 넓혀지고 있다. 게다가 인공장기, 지능형 로봇 등과 더불어 미래를 바꿀 10대 신기술 중 하나로 선정될 만큼 과학자들이 관심을 쏟고 있고 그 소재의 성질이나, 그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하여 과학 분야의 이른바 만병
광고를 통해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나 그것이 적용된 휴대폰 등은 봤지만 정확히 어떤 기술이 이용되
는지는 몰라서 그랬을 것이라 추측된다. 그래서 이번 기술 보고서를 통해 크게 그래핀
의 특성과 구조, 현재의 생산 방법과 연구단계, 미래의 활용 분야와 시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탄소나노튜브 연구를 진행중이고 중소기업인 시와텐코사가 나노파이버를 생산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에 비해 후발 국가인 우리나라는 소재의 원천기술 특허에서는 뒤지지만 탄소나노튜브를 생산하는 공정기술은 거의 대등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미터(emitter)를 이용한 디스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