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행복을 찾는답시고 현재의 나를 불행히 여기지 않고, 먼 미래는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현재의 나를 위해서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
나오는 것을 깨달았으니 내 깜냥에 큰 발견이나 한 듯 가소(可笑)”라고 부기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덩어리’는 말할 것도 없이 심령(心靈) 혹은 영혼(靈魂)을 말하는 것이다. 요컨대 그에게 있어서 시란 “심령의 가장 깊은 곳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어야 하고, “쓰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쓰지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그 이전 학번 8명부터 하여 06학번 63명까지 다양하게 포함되어있다. <아래 표 참조.>
학번
~99학번
00학번
01학번
02학번
03학번
04학번
05학번
06학번
인원수
8
4
12
26
21
28
59
63
표 ) 단위 : 명
설문조사 대상자의 학과 역시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크게 인문계와 자연계로 나눌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