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안달이 난 작가가 있다. 그는 자신의 마음속에 안개처럼 뿌옇게 깔린 생각의 덩어리들을 반드시 자신의 언어로 빚어서 밖으로 밀어내야(express) 하는 것이다. 독일의 낭만주의 작가 호프만(E. T. A. Hoffmann)도 소설 <모래사나이 Der Sandmann>에서 자신이 보고 들
들어가기에 앞서....
※ 본 글은 “문학과 정신분석(담당 신광현 교수님)의 2006학년도 봄학기 교재”와 한글판 “모래사나이” (E.T.A. 호프만 [모래사나이] 문학과 지성사,1993,서울) 를 기반으로 각주와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작성하였습니다.
1. 서론
1.1. 정신분석의 필요성
프로이트의 정신
대상으로 한다면, 그리고 인간 생활의 영역에서 ‘심리적 삶’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정신분석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실로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역사에서 그것이 분석 대상으로 가장 선호했던 것은 두 말할 것 없이 ‘문학’일 것
자신에 대한 이해의 결핍” 조남현,『소설신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p.
을 표현한 작품에 불과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텍스트를 그 자체로서만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라는 베일에 가려져 있는 무의식과 욕망을 찾아내려는 시도를 하였다. 예술 작품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단서는,
나타나엘이 아버지의 방을 훔쳐보다 코펠리우스에게 잡혔을 때도 눈은 빼지 말아달라며 애원함으로써 그를 지키려 한다.
또한, 극 중에서 그녀는 나타나엘의 어린 시절에 깊게 연관되어 있는데, 그녀는 그가 모래사나이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게 되는 첫 계기가 된다. 그녀는 나타나엘과 형제들을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