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비평이란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의미나 무의식적 의도를 설명해주는 상징과 언어의 가치를 중시하는 비평” 『두산세계대백과』, 두산동아, 2002, <정신분석비평>
의 한 갈래로서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이트 이전의 전통 비평은 주지
정신분석 비평‘이라고 불려져 왔고 정신분석학과 함께 발전해왔다. 이러한 정신분석비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이트는 인간의 의식 밑에 무의식이라는 억압된 본능이 자리 잡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무의식은 문학작품 속에도 찾아볼 수 있다. 문학작품의 작가 역시 무의식에 충족되지
모래사나이, 김현성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35면(이하 인용 옆에 면으로만 표기)
이러한 ‘충동’을 이해하는 것이 그 충동의 산물인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열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적 충동의 기원에 주목하는 이들이 바로 프로이트(S. Freud)를 위시한 정신분석학적
작품이나, 무의식의 다른 형식으로 발현된 꿈이나 비슷한 심리작용을 거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꿈을 곧 꿈을 꾸는 이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명제가 맞는다면 이를 뒤집어 보았을 때 결국 하나의 문학 작품은 다름 아닌 작가의 ‘꿈’이 된다.
우리는 『The Sandman』을 호프만
정신분석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실로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신분석의 역사에서 그것이 분석 대상으로 가장 선호했던 것은 두 말할 것 없이 ‘문학’일 것이다.
문학작품을 ‘정신분석’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작품을 작가의 꿈, 혹은 ‘증상’으로 보고 앞에서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