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운동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남미의 영화가 하나의 운동적 이념으로 자리잡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남미영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영화운동이 탄생되었는지 남미영화의 초기부터 시작해 알아보려고 한다. 중점적으로 남미영화운동의 절정인 1960~70년 브라질, 쿠바, 아르헨티나를 살펴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영화 왕국이다. 인도에서 이토록 영화가 인기를 끌 수 있는 배경에는 낮은 TV보 급률과 더불어 영화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대리만족에 있다. TV 있는 집이 몇 군데 되지 않아 주민들이 한 집에 모여서 TV를 시청했던 30년 전 우리나라의 상황이 오 늘날 인도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워낙
영화까지 개방되었다. 이러한 시장개방에 따라 영화산업의 경쟁력 및 구조는 변화되고 있다. 1988년 직배영화의 진입으로 인한 시장개방은 한국 영화의 점유율, 제작 편수, 배급의 교섭력 등에 적지 않은 산업적 파장을 불러왔고 개방화 초기에는 한국 영화산업의 몰락까지 예고했었다. 그러나 외국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