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29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차이성을 규명 연극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
-뮨스터베르그는 사진극이 무대처럼 입체적 공간을 갖지 못했지만, 심리적 암시로서 안길이와 연속하는 동작의 움직임을 심리적 사실로서 이해하고 있음을 발견.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29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차이성을 규명 연극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
-뮨스터베르그는 사진극이 무대처럼 입체적 공간을 갖지 못했지만, 심리적 암시로서 안길이와 연속하는 동작의 움직임을 심리적 사실로서 이해하고 있음을 발견.
영화매체이며 그 매체가 생산하는 문화가 바로 영화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로서 영화문화는 대중매체로서 먼저 이해되어야 한다. 대중매체가 기존 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그것은 모든 수준의 문화 즉 고급, 저속, 중간적인 것을 가릴 것 없이 중개하는 수단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