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시대사상 - 현학과 명교
1.현학의 배경과 의미
현학은 사회구조의 변화를 통해 지식인들의 의식이 바뀌면서 시작되었다. 본래 한나라는 추천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는 선거제를 택하였다. 물론 추천 기준은 유학적 소양이었다. 그러나 집안끼리 서로 추천을 거듭하면서 명문 귀족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에 걸쳐 변혁이 이루어졌으나 특히 사회적 분야의 발달은 괄목할 만한 것이다. 당중기 이후
왕안석에게 밀려 사마광은 은퇴를 결심하게 되고, 왕안석의 신법을 둘러싼 송조 내정의 최대 격동기에 퇴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구법당의 영수에 의해 집필되었다는 점에서 그 시대 상황을 조명하는 데는 물론이고 송 대의 사관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후대 유학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사상에 대하여 지적한 것이며 근대·현대의 사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3. 역사
중국사상사는 대개 4기로 나눈다. 제1기는 태고 때부터 전한(前漢) 말기 성제(成帝)·애제(哀帝) 시대(BC 1세기 말)까지이며, 제2기는 전한 말부터 북송(北宋) 중기 인종(仁宗) 시대(11세기 중반 무렵)까지, 제3기는
사상가로 일컫는 사람들은 특히 이 부분에 민감하여 어떠한 논리로 대안을 찾아 이 인간사의 각종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부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이들의 노력들은 일정의 문제상황 즉 시대전반의 상황 등과 연계되어 지지 않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