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경영의 주재자이므로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할 일, 즉 <사람의 길>은 <하늘의 길>을 근간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사람은 하늘에 순종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이었다. 또한 <천하>의 관념과 관련하여 화이사상(華夷思想)이라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한민족(漢民
관한것으로 까지 그 평가와 비판의 대상이 확대 되었다. 이 모든것은 동아시아의 유교에 기반한 ‘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글은 헤겔이 자신의 ‘가족개념’에 비추어 비판했던 아시아의 ‘공동체주의’, 특히 중국의 ‘인륜’사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
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정신을 본받고 따르고자 하였다. 의고주의 경향의 싹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철학의 테마였다.
존 듀이는 국제적으로도 평판이 높아서 일본, 중국 여러 나라에서 강연을 했으며, 그의 저서라고 할 수 있는『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교육일반에 관한 이론서로 그 이후에 집필되어 나온 저서들의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우리말로 번역된 가장 최근의 것이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