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시대사상 - 현학과 명교
1.현학의 배경과 의미
현학은 사회구조의 변화를 통해 지식인들의 의식이 바뀌면서 시작되었다. 본래 한나라는 추천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는 선거제를 택하였다. 물론 추천 기준은 유학적 소양이었다. 그러나 집안끼리 서로 추천을 거듭하면서 명문 귀족이
사상에 대하여 지적한 것이며 근대·현대의 사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3. 역사
중국사상사는 대개 4기로 나눈다. 제1기는 태고 때부터 전한(前漢) 말기 성제(成帝)·애제(哀帝) 시대(BC 1세기 말)까지이며, 제2기는 전한 말부터 북송(北宋) 중기 인종(仁宗) 시대(11세기 중반 무렵)까지, 제3기는
현학이라는 신사상이 대두한 것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바탕을 둔 것이다.
현학은 유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면세계를 중시하는 철학이다. 이에 따라 우주만물의 근원적 문제와 인간존재의 영원성 문제와 같은 자아에 대한 심오한 성찰과 예술에 있어 풍부한 개성이 발현되는 신세계가 열릴 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로학(黃老學)이나 위․진 현학(魏晉玄學)에서와 같이 통치철학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도가철학은 도교의 종교철학체계 수립과 불교의 사상발전에 기여했다. 한대나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는
사상은 위진현학(魏晉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