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화가 헐리우드의 파상적인 상업영화의 공세에 곤혹을 치르면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예술을 사랑하는 국민성이 밑바탕에 있기 때문이다. 상업성이나 트랜디성 유행을 쫓아가다 보면 세대간의 단절은 더욱 심해지고, 이미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보편성과 다양성은 상실되고 만다. 영
서론_세 개의 질문으로 시작하다.
첫 번째 질문.
“미디어 단체가 뭐에요?”
미디어 단체라고 하면, 어떤 단체를 말하는 것인지 궁금했다. 미디어와 관련이 있는 단체들을 통칭하는 것 같기는 한데, 도대체 무슨 미디어를 말하는 것인지, 또 단체라 하면 시민단체를 말하는 것인지.. 전혀 감을 잡지
2. <서술형 문제> “현대적 관점에서 본 파리 박물관의 변화” (총 20점)
파리의 박물관이 디지털화, 팬데믹과 같은 격변의 상황에 어떻게 대응했고, 현재 어떻게 진화해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강의에서 다룬 다양한 박물관 중에서 1~2개의 기관을 선택하여, 이 박물관들이 역사적 유산을
디지털 이미지가 뒤섞인 작품이다.) 이는 지난해 UCLA의 무대예술센터에서 초연되었으며 콘서트니 오페라니 하는 기존의 장르 개념으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제3의 예술이다. 이 무대에는 상연 시간 75분 동안 가수나 배우는 단 한 사람도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로버트 윌슨이 디자인한 3차원 컴퓨터 그래
디지털 기술을 선도적으로 실험하는 독립영화는 영화산업의 재편, 방송 독립 제작의 활성화, 실험적 인터넷 방송의 개척, 시민 미디어 교육의 구현 등을 통해서 영상 문화의 미래를 담보해나가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이러한 독립영화의 주도 하에 운영되며, 독립영화의 성과를 일반 시민들과 예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