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이중주」,『작가세계』, 도서출판 세계사, 2005, 11월호,132쪽
이런 여성의 전경화와 밀접하여 1990년대에는 신경숙, 은희경, 공지영 등 여성 소설가들이 문단과 세간의 주목을 받으면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된다. 그 중 은희경의 소설은 언제나 ‘사소한 것들이 소설답다’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소통의 공간을 확대,
문학이 새로운 매체예술을 선도할 수
있는 지위를 유지
*소설 장르의 역사성과 역동성은 영화
보다 훨씬 깊고 강력
*정이현의 소설은 매체를 추종한 결과
가 아니라, 그러한 사유의 패턴과
문학적 감각이 이미 이 시대의 중요한
현실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고 말한다
낭만적 사랑의 허상을 인식하게 되면서 갈등과 혼돈에 빠지며 삶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과 탈낭만적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은희경의 소설은 세상과 소통하지 못하는 한 여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은희경 소설의 주인공들은 강하지 않다. 그들은 약하고 상처받기 쉬운 내면을 가지고
소통이 원활하고 긍정적으로 지지해줄 뿐 아니라 관계에서 서로를 공유하는 것
친밀감은 사랑의 ‘따뜻한’측면을 반영하는 것으로 사랑이 따뜻하고 푸근하게 느껴지는 것은 이러한 친밀감 때문이다.
친밀감은 만남의 횟수와 교제기간에 비례하여 서서히 증가된다. 일반적으로 친밀감은 어느 수준
대학에서 실질적인 첫 이성교제를 시작한다. 성인으로서의 진지한 이성교제를 통하여 낭만적 사랑을 경험하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된다(김민지, 2009, 재인용). 또한 연인간의 성적인 감정과 욕구를 느끼며 서로의 생각을 성숙한 의사소통을 통해 전할 수 있다는 것이 이전과는 차이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