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
.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등이 문화,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했던 반면 아직도 독일에서는 궁정 위주의 문화가 우위에 있었다. 문학검열도 실시되고 있었다. 그 속에서도 순수문학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작가수도 급증했으나 대부분의 작가들이 자신의 패트론(Patron:문학후원자)을 찾아야 했고 직업작가는 극소수뿐이었다.
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또는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
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또는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