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의 양식이라면 새로운 형식의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Ⅰ. 개요
고전주의 시대 개막을 위한 전제적인 토양은 사회적 안정, 문화적 성숙, 지적 공통감과 그 통일성이었다.
독일 고전주의는 괴테가 지적한대로 척박한 토양으로부터 생성되었다. 기존의 온화한 풍토위에서 교양 있는 독자들과 공모하며 사회적 관습에 순응하는 가운데 생성된 것이 아니라,
첫째,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
문예사조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엇갈린 흐름양식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이론이다.
◎ 고전주의
우선 "Classicism :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문학과 사상에 대하여 새로운 열성으로 연구하기 시작해 17,18C에 대두된 유럽문학의 전반적 사조로서, 고전문학에서 발견한 자연의 보편성, 조화, 균형,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
1. 고전주의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시민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따라서 Classicus(최상급의)한 작가라 하면, 으뜸가는 작가, 가치 있는 작가, 유명한 작가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