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오페라에서는 등장 인물의 극중 성격에 의해서 세분화 하는데,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⑦ 발레
발레는 예로부터 주로 프랑스오페라에 삽입되었는데 발레가 포함된 5막 구성의프랑스오페라를 "그랜드 오페라"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대표작으로는 마이어베어의 『위그노 교도』, 구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