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서 환상의 세계를 그리는 것은 큰 특징으로 되어 있다. 또한 19세기가 지니고 있던 한없는 불안은 사람들에게 종교에 대한 동경심을 갖게 하여 종교에 의한 구원을 희구하게도 하였다. 특히 공상세계에 대한 동경이 강한 낭만주의자에게 있어서는, 그 공상의 세계가 종교적 신비의 세계로 대치되
중 뛰어난 것은 「Die Schöne Müllerin」, 「Die winterreise」 등의 연가곡집에 실려 있다. 교향곡으로는 「Unfinished, no. 8 in b minor」, 등이 가장 유명하며, 실내악 중에서도 「Quartet in d minor(죽음과 소녀) 」, 「Quintet in A Major, Op. 144」, 「Piano Trio in B flat major, Op.99」등이 유명하다. 피아노 곡으로는 「Piano
음악 및 연극을 육성했다. 극장도 개혁되어 당대 최고 수준의 연극과 오페라가 상연되었다.
1770~90년대 본에서는 광범위한 계몽주의 문학과 사상이 전파되어 프랑스 계몽주의를 대표하는 루소와 몽테스키외의 최신 저작과 함께 독일의 계몽주의자들인 레싱, 헤르더, 쉴러, 괴테, 칸트의 책들이 많이
음악의 위력을 드러냄
▶ 그의 몇몇 작품들에서는 인간의 의지에 대한 확신이 강하게
드러났으며, 그 자신은 낭만주의자는 아니었지만, 그를 따르는
여러 낭만주의자들의 작품들에 대해 사고의 원천이었음
중기(영웅기, 1802~1814)
<열정> 피아노 소나타 NO.23 in f minor (Op. 57)
베토벤이 18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