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내고장탐구(우리고장탐구)와 옹진군옹진군에 있는 백령도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였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고구려 때 곡도라 불렀고 고려 태조가 지금의 백령으로 고치고 현종 9년(1018)에 진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공민왕 6년(1357)에 해적들의 출몰로 주민들을 이
Ⅰ. 내고장탐구(우리고장탐구)와 문화유적(효자비)
1. 부친의 묘 자리 살핌에 효를 다한 이장손
이장손(생몰년 미상)은 조선 태종 때의 문신이자 효자이다. 본관은 광주, 자는 맹윤이다. 30세 때 부친상을 당하여 묘 자리를 살핌에 지사가 자리를 정하고는 좋은 자리는 다름이 없으나 맏아들에게 나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단순히 보고 느끼는 에코투어에서 벗어나 환경파괴 현장을 찾아 생태계 복구에 동참하는 적극적 의미의 에코투어도 등장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거북 산란지에서 알을 보호하거나, 뭍으로 올라온 고래들을 다시 바다로 돌려보내는 에코투어도 선보이고 있다.
Ⅰ. 우리고장탐구(내고장탐구)와 문화재(장도장)
1. 지정 번호
중요무형문화재 제 60호
2. 기능 보유자
박용기(1931년 6월 19일생)
3. 위치
광양시 광양읍 구산리 385
4. 장도장
패도는 사대부와 부녀자들이 호신용으로 패용했던 길이 10~20cm 가량의 작은 칼을 말한다. 선비들은 지신의 충절
내려온 나라에서는 한 가지 언어로 의사소통이 웬만큼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성격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한국의 문화는 오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형성되었고 넓은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생성되어 전승되었기 때문에 기복이 심했고 다양하다. 그만큼 언어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