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인 요구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자면 언어는 외부세계에 있는 대상의 외적인 존재를 구별하는 기관이 아니고 주체의 내적인 존재를 구별하는 기관이다. 그래서 이 주체와 언어는 구별될 수 없고 언어는 결국 그 주체와 일치된다.
즉, 언어는 의사소통의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인간이 자기 자신과
훔볼트는 언어를 모국어와 긴밀하게 연결 지어 이해한다. 즉 언어는 다양하게 실재하는 모국어일 뿐이라는 것이다. 훔볼트에게 있어 언어의 다양성은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나타난다. 언어란 보편성 안에서 개별성이 구현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언어는 모
그 형식 뿐 아니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지만 시청자의 유형과는 관련이 있다. 폭력이 호소력을 갖느냐마느냐는 그 형식에 따라 달라질 뿐 아니라 시청자의 유형에 따라서도 달라지며 많은 연구에서 폭력에 매력을 느끼는데 성별 차이가 존재한다(Cantor, 1998 등)는 점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형식 등의 음악의 내재적 요소들을 고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이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악보에 나타난 작곡기법적 측면에 대한 연구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바로 작품이 탄생한 시기와 관련하여 그 작품이 지니는 의미, 작곡가의 미학관, 그리고 분석될 작품의 장르가
형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는 먼저 1960년대의 문학사 전개과정을 살펴 본 후, 주요 작가들이 각자의 다양한 주제를 어떠한 형식에 담아 표현했느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안수길 혹은 만주의 서사시
안수길은 해방 후 1960년대의 한국을 무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