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의 땅에 대한 애착을 강조한다. 농민들에게 삶의 터전인 이 땅을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한 것은 우리나라의 자생적인 에너지, 즉 민족의식이었다. 단편소설「벼」에서 민족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안수길의 작품의 가치는 이 점에 있다. 농민의 땅에 대한 애착이 순응주의에
최인훈은 그 자신이 놓여 있는 특정한 시대 상황에서 개인적 삶의 구체성을 진단했다. 최인훈소설의 본질은 한 개인의 자유로운 삶이란 무엇이며, 자유로운 삶을 보장해주는 사회적 조건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어떤 차원에서 모색되어질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끈질긴 물음이다. 그는 그 물음의 해답
대한 도전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간 교과서가 지녔던 편향에 대한 반성적 재구성을 가능케 할 수 있다. 또한 문학교육의 기대효과는 즉각적인 반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이후 사회인으로서도 문학을 향유하는 사람이 되기를 기대하는 것이기에 교과서는 미래의 잠재적 교육 효과도 고려해
대한 응전 방식으로 발화하는 새로운 엄숙주의 앞에서는 무력하게 좌초할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승옥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적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4·19혁명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