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

 1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
 2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2
 3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3
 4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4
 5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5
 6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6
 7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7
 8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8
 9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9
 10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0
 11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1
 12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2
 13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3
 14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4
 15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5
 16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6
 17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7
 18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8
 19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19
 20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안수길 혹은 만주의 서사시
2 황순원 혹은 낭만주의자의 현실 인식
3 김동리 혹은 휴머니즘의 기수
4 손창섭 혹은 자기 부정의 미학
5 최인훈 혹은 소외의 문학
6 다른 작가들

Ⅲ. 주제를 담는 형식
1. 황순원
- 상처받은 세대의 감각과 의식의 치밀한 묘파와 인간구원 문제
2. 김승옥 - 문체의 새로운 경향을 통한 감수성의 혁명
3. 최인훈 - 상징을 통한 객관성의 확보와 지식인의 내적 고민을
통한 시대정신 구현
4. 이청준 - 중층구조를 통한 화자의 객관화

Ⅳ. 결론

Ⅴ. 작가연보

Ⅵ. 참고문헌

Ⅶ. 줄거리 요약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의 직접적인 체험으로 인한 충격과 피해에 사로잡혀 문학의 거리두기에 실패하였고 또한 주제가 모두 천편인률적이었기 때문에 문학의 다양성이 보장되지 못했다. 그러나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새로운 감수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6.25의 상처를 어느 정도 거리두기가 가능하게 되었고 4.19라는 시민혁명의 경험으로 인한 역사의식과 시민의식을 형성되게 되었다. 따라서 더 이상 전쟁이라는 단 하나의 주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가 등장하였고 이러한 주제를 담을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는 먼저 1960년대의 문학사 전개과정을 살펴 본 후, 주요 작가들이 각자의 다양한 주제를 어떠한 형식에 담아 표현했느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안수길 혹은 만주의 서사시
안수길은 해방 후 1960년대의 한국을 무대로 활동하던 작가 중 한명이다. 안수길은 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뿌리’를 내리는 것에 대한 고된 작업을 지속한다.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한국이라는 민족이 뿌리를 뽑히게 될 위험을 안고 살고 있는 부류에 대한 탐구와 분석이 지속적으로 드러난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북간도」는 1870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북간도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 지녀야 했던 수난을 드러냈다. 이한복 일가의 4대에 걸친 가족사를 통해 민족의 수난과 항일 투쟁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 작품은 민족문학의 큰 수확으로 평가되고 있다.
땅에 대한 깊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과의 대결구도는 비록 그의 정착을 방해하는 청인과의 대립으로 축소되지만, 실상 이는 일제강점기의 일본을 향한 한국인의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안수길은 주인공의 땅에 대한 애착을 강조한다. 농민들에게 삶의 터전인 이 땅을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한 것은 우리나라의 자생적인 에너지, 즉 민족의식이었다. 단편소설「벼」에서 민족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안수길의 작품의 가치는 이 점에 있다. 농민의 땅에 대한 애착이 순응주의에 빠지지 않고 이 땅을 꼭 지켜야 한다는, 이른바 ‘민족의 얼’과 결부되어 있는 까닭이다. 그는 이를 통해 자질구레한 뿌리 드리우기는 현실야합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순응주의자들의 자기기만을 폭로한다. 이 같이 순응주의자들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속사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토양 속에 민족의 개성을 표출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생명력을 각인시키며, 토속성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가의 손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