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초청을 받은 네비우스는 2주간에 걸쳐 『중국보』외에 자신의 저서 ‘선교사업의 방안’과 ‘선교교회의 설립과 발전’ 등을 중심으로 선교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김대인, 숨겨진 한국교회사, 한들, 서울, 1995, p. 247
1. 네비우스선교정책-삼자선
정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언더우드가 채택한 것과 한국이 개신교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자.
Ⅱ. 니비우스의 생애 (선교학적인 배경)
존 니비우스는 1829년 4월4일 뉴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화란계 후손이었기 때문에 그도 화란 계혁 교회인 오비드 장로교회
한국교회가 갖고 있던 사경회, 기도회 및 한말 위기에 처한 국가적인 상황을 들 수 있고, 외적인 요인으로는 세계부흥운동과의 관련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전국적으로 널리 시행된 사경회운동이다. 1890년 채택된 네비우스선교정책의 근간으로 사경회가 널리 시행되었는데, 이 사경회가
선교의 목표를 두었다. 이는 당시까지는 없었던 근대적인 시민의식을 고취하는 것으로, 일면으로는 한국의 근대 시민 사회 형성에 기여한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네비우스는 중․하류층의 사람들을 교육시켜 한국적으로 기틀을 잡게 한 후, 나아가서 교회에 자조하고 자치하고 자전하며 개개인으
한국기독교의 어제와 오늘은 우리에게 있어서 어느 한쪽의 시각으로만 접근하여서는 참 면모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점이다.
한국교회 초기부흥과 성장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민중중심의 교회 건립과 함께 ‘네비우스정책’이라는 선교정책이 한 몫을 담당한다. 중국에 파송되었던 네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