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그 시대의 다른 예술과 미학 운동과 결합되어야 한다. 영화도 시나 미술처럼 예술로서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시각주의를 주장한다. 한편 몽타주 기법 등 참신한 표현으로 독특한 미학을 추구한 시각주의는 다다이즘이나 쉬르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아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발전한다. 이야기와
영화 속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서유럽에서의 초현실주의 영화들, 그리고 혁명의 몽타쥬와 독일의 표현두의가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영화 매체를 아로새기고 있다.
대공황과 2차세계대전은 또 다른 영화를 창조해 낸다. 네오리얼리즘. 영화를 만들 수 없는 상황에서 드들이 만들어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본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드의 폐쇄된 내러티브와는 대조적인
Ⅰ. 서 론
코로나 19로 인하여 필자도 간혹 과거에 지난 영화를 자주 보는 경향이 있다. 그 영화 내용이 교훈적이며, 개성 있는 영화로서 영화팬에게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 네오리얼리즘은 비교적 관습적인 플롯 구성을 거부하고 그 어떤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기존의 백색 전화기 영화나 헐리우
1. 네오리얼리즘 등장 시기의 이탈리아 모습
제 1차 세계 대전의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세계는 악화되는 경제난 속에 패전국과 승전국의 전쟁 배상문제로 복잡한 사회적ㆍ정치적 혼란을 겪게 된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전쟁 후 갑작스럽게 찾아온 문제들이 아닌, 이미 18세기 말부터 만연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