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작품의 ‘배경’
ⅰ. 자본주의와 ‘20대 개새끼론’
돈을 개인의 능력으로 보는 자본주의는 빈익빈 부익부의 심화로 인한 빈부격차를 맹점으로 두고 있다. 가진 자는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없는 자를 쥐어짜고, 때문에 없는 자는 아무리 애를 써도 더더욱 바닥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는
년대(p.269 그날은 18일, 피의 일요일이었다) 70년대
(문화운동시기)
갈등의대상 외부-계엄군,XXX살인마
내부-노동자vs학생(온건파vs강경파) 직접 명시되어 있지 않음
부정적 현실
대응방식 직접대치 지하 조직 운동
시점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 1인칭주인공시점(중간중간 관찰자시점)
문체 생동적, 사
소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자연스럽게 영화와 문학작품을 접목시키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63년 미국의 뉴욕으로 이주하여 1967년까지 프랑스의 항공회사인 프랑스국영항공에서 근무하며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1965년 뉴욕에서 첫 소설 《리타 헤이워스의 배반 La traicio ó
년대 한국문단의 대표적 작가로 자리를 굳혀 갔다. 또한 그는 장편 소설 <동트는 하늘 밑에서> <밤에 핀 해바라기>< 하오의 무지개> <구름을 보는 여인> <춤추는 선인장>< 흰 까마귀의 수기>< 산 넘어 저 산 넘어> <거울> <사령장>< 동명왕>,<검은 해협> 등을 신문과 잡지 등에 발표하기도 하였다.
(3) 이범선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19030년대라고 하면 대부분 우리는 일제치하의 암울한 시대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의 1930년대는 매우 화려했다. 서구의 문물이 대량으로 들어오고 서양식의 건축과 도시설계, 문화생활 뿐 만이 아니라, 패션들까지 매우 세련되고 다양한 시대였다. 자동차와 카페, 백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