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최윤 희색눈사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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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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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작가소개
2.줄거리 및 인물분석
3. 내용 심화 분석
4.회색눈사람과 깃발 비교
5.역사와 문학, 후일담 소설-마무리
본문내용
역사서술에서의 문학의 역할

문학과 역사의 관계
사실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많고 또 많은 사명을 지니고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것은 흔히 쓰
이는 오소독스한 역사의식이 반드시 역사 그 자체를 옳게 전
하지 못하는 면이 많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지도자 중심
이거나 혹은 정권 중심으로 내려간다든지 또는 영웅주의
적인 것으로 나타난다고 해도 그 사이에 여러 가지 배치되는
요소가 있고 지식인의 고민이 있고 서민의 애환이 있고 하는 게 아닐까요. 그런 역사의 뒤에서 생략되어버린 인간의 슬픔, 인생의 실상, 민족의 애환 등을 그려서 나타내주는 것이 문학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 문헌 : 역사와 기록과 문학, 이광훈


후일담 문학

후일담이란?
[명사]어떤 사실과 관련하여, 그 후에 벌어진 경과에 대하여 덧붙이는 이야기.
1980년대의 사회 변혁운동 좌절 이후에 나타난 문학적 현상.
끊임없이 과거를 기억하며 기록한 문학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이른바 '후일담' 계열의 소설은 전형적인 상실과 환멸의 서사라 할 수 있다. 빛나는 청춘의 한때를 고귀한 대의에 아낌 없이 바쳤으나 시간의 경과와 함께 청춘은 스러지고 대의는 빛이 바래 버렸다는 이야기. 그럼에도, 겉보기엔 상실과 환멸이라지만, 역사의 긴 흐름으로 보아서는 역시 성취와 보람이 함께하는, 결국 잃은 것 못지않게 얻은 것 또한 쟁쟁한 세대. 그들이 모색과 좌절, 쟁투와 패배와 부활만큼 '소설적'인 글감도 많지 않을 것이다. 90년대 이후 후일담 소설들이 양산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깃발과 회색눈사람
공통점

깃발 회색눈사람
① 연대감이 드러남(정도의 차이는 있음)
②대문자의 역사에서 소문자의 역사로. 복수의 역사, 특정 소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미시적 접근을 시도 , 탈영웅화



깃발과 회색눈사람
차이점


깃발 회색눈사람
시대 80년대(p.269 그날은 18일, 피의 일요일이었다) 70년대
(문화운동시기)
갈등의대상 외부-계엄군,XXX살인마
내부-노동자vs학생(온건파vs강경파) 직접 명시되어 있지 않음
부정적 현실
대응방식 직접대치 지하 조직 운동
시점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 1인칭주인공시점(중간중간 관찰자시점)
문체 생동적, 사실적 회고적, 사변적, 고백적, 체험적
연대감 노동자 계급 연대(p279 하나의 커다란 집단으로서, 아무리 엄격하게 격리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강한 연대감으로 맺어져 있다는 것이다.)
익명성 속의 연대
(p218 김희진은 밥상 너머로 두 손을 내밀었다. 나는 말없이, 뜨겁게 열이 올라 있는 그녀의 손을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