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연구자와 연구내용 및 서술방법이다. 국어사의 연구는 연구자의 철학과 학술적인 견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선행 연구자마다의 국어사의 시대 구분을 달리하는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각 견해의 타당성을 고찰한다면 국어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국어사 연
서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국어사 교육을 살펴보면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내용을 교수․학습 한다기보다는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 혹은 국어학사에서 연구되었던 결과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을 할 수 있다. 기존의 국어사 교육에
1. 고구려어의 특징
적으나마 현전 자료를 가진 유일한 부여 계 언어이며,『삼국사기』 지리지의 지명 표기에서 얻을 수 있는 고구려 단어의 수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제법 확실한 것은 50개가 채 못 되고 불확실한 것까지 합해도 100개에 못 미친다. 비록 빈약하기는 하지만 이들은 참으로 소중한 것이
4.2 행동주체로서의 의도법 - 손주일
4.2.1 行動主體의 의도로서의 {-오/우-}
{-오/우-}의 문법적 소성을 행동주체(Agent)의 의도(Volition)라고 했을 때, 손주일은 “화자와 청자가 분명하고, 따라서 문장내용의 행동주체가 확실할 때에, 선어말어미 {-오/우-}에 대한 문법적 소성을 용이하게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