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가, 사뇌가, 시내 등의 세분된 명칭을 사용했다.
-형태의 다양성
향가가 하나의 단일적인 갈래가 아닌 것은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데, 삼국유사, 균여전, 그리고 예종의 ‘도이장가’를 더하여 26수인데, 이들 중 서동요, 풍요, 상화가 등이 4구체이고, 모죽지랑가, 처용가가 8구체, 혜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
구체 형식)를 지칭한 것이라고 보인다.
마지막으로 ‘향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광의로는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이라고 하겠으나, 협의로는 신라 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향찰로 표기된 시가를 이름이라 하겠다. 따라서 향가라 하면 도솔가나 사뇌가를
물었다. 서동이 이로부터 인심을 얻어 백제의 왕위에 올랐다.
[정리]
-연대: 신라 진평왕 때(579년~632년)
-작자: 백제 제 30대 무왕
-성격: 민요, 동요, 참요(시대적 상황이나 정치적 징후 따위를 암시하는 민요)
-주제: 연정
-의의: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 향가 중 유일하게 동요로 정착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