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三國遺事)에 실린 향가(鄕歌) 14수>
4구체향가
☆서동요
[원문]
善化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署童房乙
夜矣卯乙拘遣去如
[해석]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짝져두고
서동님을
밤에 품고 간다.
[내용]
서동이 선화공주를 얻기 위해 신라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한 동요.
[배경설
향가-㉠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의 향가는 ‘뜻이 매우 높고 구절들이 깨끗하고 아름답다’고 평가
㉡향가 또한 신비로운 사실이나 불교 신앙을 소재로 한 것
㉢이두와 고대 문학 연구에 중요한 자산, 기이편과 감통편에 집중 수록
⑥일연 자신의 견해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는 것
향가의 성격
-정의
‘향가’라는 명칭은 향압과 향어 등의 비슷한 용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 시가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어다. 향찰로 기록되어 향찰의 표기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삼국유사는 다수의 향가가 기록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작되어 가창, 전승되다가 나중
삼한 가운데 진한의 언어를 모태로 하여 신라의 흥융과 더불어 발달한 언어이며 삼국의 언어자료 가운데 신라의 것이 가장 많다. <삼국사기> 지리지의 신라어 자료도 그러할 뿐만 아니라 <삼국유사>의 향가14수와 <균여전>의 향가 11수는 비록 운문이지만 고대 신라어의 문장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향가라 부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학술적 용어로서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로서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신라의 우리말 시와 고려 일부의 우리말 시가 된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보각국사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14수, 균여대사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