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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 향가 명칭 향가 개념 향가 장르론적 쟁점 향가 전통적 장르론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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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향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명칭
2. 개관
3. 갈래
4. 형식
5. 작자
6. 내용과 수사
신라가요(향가)의 이해
1. 향가의 발전
(1) 서동요(薯童謠) : 백제 무왕
(2) 헌화가(獻花歌): 견우노인
(3)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4) 처용가(處容歌) : 처용
(5)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본문내용
1. 명칭 : 두솔가兜率歌 (두솔천兜率天 = 두솔兜率, 미륵보살이 사는 곳),
사뇌가(詞腦歌), 사내(思內), 시뇌(詩腦), 차사사뇌격(嗟辭詞惱格),
덕사내(德思內), 석남사내(石南思內) 등
① 두솔가(兜率歌) : 우리나라 고대 시가 중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표백(表白)된 순수 서정가요의 일반적인 명칭.
㉠ 4구체 향가, (월명사) 이전에 『三國史記』 유리왕조 신라 제3대 왕(儒理王條, 新羅 第3代王), 유리왕 5년, 서기 28년)
㉡ 동왕조(同王條)
㉢ 두릿노래 → 환(歡)+강(康), 즐거워함, 기뻐함(정병욱)
두레소리 → 집단가(集團歌), 회가(會歌, 조지훈) 등
② 사뇌가(詞腦歌) : 사뇌야 지방에서 유포되다가 후대 신라시가 전반을 대표하는 정형시 일반.
㉠ 사뇌(詞腦)=사내․시뇌(思內․詩腦) 〉스골노래(鄕歌),
㉡ 수리노래(민간신앙, 10월 상달 = 수리달) 등.
* 민속에서, 햇곡식을 신에게 드리기에 가장 좋은 달.
③ 향가(鄕歌) :
㉠ 광의 : 중국시 ↔ 우리의 시
㉡ 협의 : 신라 → 고려초(이두식 문자로 표기된 시가)
ⓐ 중국 시가 및 범패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
ⓑ 향찰기록(한자의 음과 훈) → 가창․전승되다가 나중에 기록된 작품도 다수 있음
(구비문학적 성격을 띤 작품․개인 창작 시가)
* 신라가요 ⊃ 향가 ⊃ 두솔․사뇌가
2. 개관
① 『三國遺事』 14수
㉠ 4구체: 서동요(일종의 참요), 풍요(民謠, 노동요), 도솔가, 헌화가(민요+무가) : 4수
㉡ 8 구체 : 모죽지랑가(추모가), 처용가(巫歌) : 2수
㉢ 10구체 : 개인작의 서정시(個人作 抒情詩)
* 民謠․巫歌 → 個人創作의 서정시로 발전
② 『均如傳』(혁련정편) 소재 11수(고려 초기의 작품)
㉠ 예종, (8구체, 도합 26수) * 二將 = 신숭겸, 김락
㉡ , , 등도 향가의 형태적 범주와 유사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3. 갈래
① 형식→10구체, 내용→불교적, 작자→승려
② 민요․무가 → 개인 창작의 서정시로 발전
* 향가 전체를 하나의 갈래로 가정하여 그 속성이나 작자층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