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
대략적인 내용
그동안 정부의 노숙인 대책을 보면, 노숙인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노숙인의 사회복귀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단지 부랑인 보호시설이 아닌 쉼터에서 공공근로사업과 최소한의 의식주를 제공하여 노숙인들을 단순보호 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
노인숙, 황진이 한시 연구, 『청람어문교육』23집, 청람어문교육학회, 2001. p. 225.
사서삼경(四書三經)을 읽고 시(詩) ·서(書) ·음률(音律)에 뛰어났으며, 출중한 용모로 더욱 유명하였다. 문인(文人) ·석유(碩儒)들과 교유하며 탁월한 시재(詩才)와 용모로 그들을 매혹시켰다. 당시 10년 동안 수도(修道)에
대한 무상감이 공유된 것이다. 시는 고도(古都)의 고적한 분위기와 자연의 무구한 상태를 통해 그러한 자기 정서를 실어 노래했으므로 고전적인 전아함이라는 최소한의 격조를 유지한다. 노인숙(2001), 「황진이 한시 연구」,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학회, p. 237.
2) <①冬至(동지)ㅅ 기나긴 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