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노자』에 나타나 있는 ‘도‘자는 그 쓰인 장소와 상하 관련된 문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진다. 용법은 넷으로( 語言,道義,法則,實體)로 나누며, 실체는 다시 道體, 道相, 道用,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체’로의 도는 일체의 근원이 되며, 영원하고, 무소부재하며, 시공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은 우선 인간과 자연을 완전히 구분짓고 인간이 자연의 지배자라는 입장보다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더불어살아가는 존재이며 자연의 힘을 크게 보고 있다는 점이다.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
장자는 여기서 천체 현상과 기후변화가 어떤 원인으로 야기되는지에 대한 의문점에 대한 대답으로 천지변화는 주재자가 작위하는 것이 아니라고 역설한다. 즉 자연을 인격화하고 그것을 유위(有爲)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모든 관념을 제거하라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라는 이야
노자의 도는 실용적 측면과 묘용妙用적인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노자의 철학 사상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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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의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현대 환경윤리에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