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노자』에 나타나 있는 ‘도‘자는 그 쓰인 장소와 상하 관련된 문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진다. 용법은 넷으로( 語言,道義,法則,實體)로 나누며, 실체는 다시 道體, 道相, 道用, 세 방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체’로의 도는 일체의 근원이 되며, 영원하고, 무소부재하며, 시공
노자의 도는 실용적 측면과 묘용妙用적인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노자의 철학 사상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
장자는 대략 기원전 369년부터 기원전 295년간에 활동했으며, 장자의 생애는 그의 인생역정 뿐 아니라 세속을 초월한 생활방식으로 인해 전설과 낭만이 가득했다. 그는 맹자보다는 조금 늦고 굴원보다는 조금 이른 시기에 활동했으며, 몽 땅에서 옻칠 생산을 관리하는 말단 관리를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사상
애물사상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연물을 사용한다거나 할 때 무조건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최소한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현대 환경윤리에 시사점을 주고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이 가축을 잡아먹고, 자연물을 이용하는 것을 잘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