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도 그에 따라서 커지게 되었다. 민주주의에 입각해서 모든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추구하고 있다. 모두들 잘사는 것이 불가능으로 보이자 현대 사회는 복지국가라는 개념을 내세워 못 사는 사람도 잘 살게 만들어 주고 있지만 효과는 그리 크지 못한 듯 보인다. 국민을 이끌어야 할 정치권은 권력
노자가 말하는 도(道)란 무엇인가?
1.1.1. 그것은 길을 뜻한다. 길은 만인이 다닐 수 있고 어느 곳에나 통하여 있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길도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길도 있다. 유가(儒家)에서는 인간이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을 도라 하였다. 그런데 도가의 길은 인간뿐 아니라 온 우주 만물이 다 거
사회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상위 0.1%의 실질적인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기존의 제도와 관념에서 벗어나 노동을 제공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불필요한 부의 축적을 줄이고 자본뿐만이 아니라 기회를 늘려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용이 광범위하여
. 나라에 수도가 세워졌기 때문에 나라 시대라고 한다. 헤이죠코 천도에 앞서 선정되고 시행된 다이호 율령이 일본국내의 실정에 맞게 여러 방면에서 검토하고 수정하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율령국가, 천황중심의 전제국가, 중앙집권국가를 지향하던 시대였다. 덴표 문화가 개화한 시기이기도 했다.
국가억압의 정치경제 현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교의 도덕률 일반을 강조하면서 오늘의 혼란과 무질서, 물질만능주의의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며, 별다른 실천적인 힘도 갖지 않고 있다. 오히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효(孝)의 가치만큼 강조되지는 않았으나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