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잠을 못자고 괴로워하는 성미는
살이 머물지 못하게 할대를 했다
꼭 다문 입은 괴로움을 내뿜기 보다
흔히는 혼자 삼켜 버리는 서글픈 버릇이 있다. 세온스의 살만
더 있어도 무척 생각나게 내 얼굴에
쓸데가 있는 것을 잘 알지만 무디지
못한 성격과는 타협하기가 어렵다
처신을 하는 데는 산도
《한여름밤의 꿈》의 저자 셰익스피어의 극작 활동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학자들이 1590년 무렵부터라고 추정하고 있다. 처음에는 선배작가의 희곡을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조수로서의 작업에 불과했지만, 점차 그의 작품이라 할 만한 희곡을 발표하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
한여름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이야기를 여러 곳의 이야기를 따와 작성한 것이 엿보인다. 오우버런은 그린(Greene)의 《제임스 4세》에서, 요정은 민속에서, 티셔스 이야기는 노드(North)가 번역한 《플루타아크》와 초서의 《기사의 이야기》에서 따온 것이다. 이 대목에서는 말까지 비슷한 데가
,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인 예술이 결국 인간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한 여름 밤의 꿈에 나타난 위계질서에 대한 해석
-가장의 권위에의 도전: 등장 인물들 중에서 Egeus의 딸인 Hermia는 아버지의 의견에 반해 아버지가 원하는 대상과 결혼하기를 거부한다.
Ⅰ. 낭만주의 극 (사조)
1-1. 낭만주의 (Romanticism) 의 발단
(1) 고전주의에 대한 반항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유럽의 정신을 지배한 것은 고전주의로서, 고대 그리스
와 로마의 문예를 본따 질서와 이성, 형식을 존중했다. 괴테와 쉴러가 낡은 시대의
사조라고 거부한 것은 바로 고전주의 문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