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라는 존재는 유일하며 전지전능하고 지선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기 바란다.
2. 신의존재에 대한논증신의존재에 대한논증은 고래로부터 매우 여러 가지가 있었다. 지금부터는 여러 논증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논증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해서 반론을 펼쳐보기로 하겠다.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온다.
유신론자
신정론(神正論)
신은 악이나 화를 좋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신은 바르고 의로운 것이라는 이론. 이 세상에 악이나 화가 존재한다는 이유를 들어 신의존재를 부인하려는 이론에 대응하여 생긴 이론이다.
(1) 자유의지 옹호론
신의 지혜를 인간의 이성으로 부정하는 교만한 자들로 생각하여 왔고, 철학자들은 종교인을 무지몽매한 미신의 수호자요 권위에 맹목적으로 복종을 하는 자로 보아왔다. 이러한 양자 사이의 긴장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대립과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몇몇의 위대한 철학자들은 신앙인이
자유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원주의의 논란이 가장 뜨거운 분야가 바로 종교영역이다. 종교다원주의는 특정한 하나만의 종교를 유일하게 인정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여러 가지 종교들이 주장하는 진리관을 받아들이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진실한 기독교 신자나, 천주교 신자, 불교의 교
명칭에서 유래된 듯.
(2) 신앙과 지성, 종교와 철학의 유기적인 조화 강조.
(3) 기독교와 희랍 철학의 혼합,교회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4) 그들의 책임은 신학을 그 시대 사조에 맞추어 재조정하는 일.
Ⅲ. 스콜라철학(스콜라학파)의 내용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