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열강 등이 대한제국을 두고 식민지 쟁탈전을 치열하게 벌이던 시기였다. 즉, 1890년대는 1880년대의 개화 정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국가 체제를 정비하여 더욱 근대적 개혁에 박차를 가하여야 했다. 또한 식민지로 전락하지 않고 자주 독립을 쟁취해야만 하는 중요한 과제를 지니고 있던 우
대한 책임을 벗어날 수가 없었다.
1970년대 중반 한국 근대 변혁운동의 주체를 둘러싸고 이른바 ‘광무개혁 논쟁’이 벌어졌으나, 문제를 제기하는 차원에 머무르고 말았다. 1990년대 중반 들어 일제와 대한제국간에 맺었던 조약(條約)들의 불법성 문제가 제기 되면서 ‘고종시대’를 긍정적으로 평가
대한 보호권 설정을 서로 인정, 합의하는 내용의 <가츠라-태프트 협약>을 맺고, 곧이어 8월에는 제 2차 영일동맹을 체결하여 영국의 인도 점령과 국경 방위조치를 일본이 승인하는 대신에 일본의 한국 지배를 영국이 승인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9월에는 러일강화조약까지 체결하여 러시아의 인정까지 받
근대화는 전통문화와 외래문화의 유기적인 조화를 불가능하게 하고 말았다. 일제에 의한 국권상실과 민족적 수난은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비하하는 의식을 조장하고, 서구 문화에 대한 과도한 숭배를 조장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자기 문화의 토양 위에서 모색되고 구축되어야 하는 국가와 사회 운영의
개혁을 단행했다. 결국 나폴레옹은 고도로 전문적이고 능률적인 통치체제를 형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었으며, 그의 행정개혁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와 같이 프랑스의 행정체제는 서구의 근대 국민국가 중에서 대표적인 예에 속하며 베버의 관료제 모형도 여기에 기초를 두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