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020년 3월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국내 유아교육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유아의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재정립하고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어떻게 유아의 놀이중심교육과정을 새롭게 정
과정을 통합하여 새로운 5세 누리과정을 도입하여 2012년부터 실시하였고, 2013년에는 3~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한다는 도입 계획을 발표하여 3~5세 누리과정을 실현하게 되었다. 그러던 것이 2019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는 놀이중심교육과정으로 탈바꿈한다는 기치 아래 누리과정의 개정을 확정 발
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운동은 바로 놀이가 중심이 된 운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 요소를 가미한 기초체력에 관한 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 지도할 필요성이 절실한 것이다. 또한 놀이는 어린이의 지능 개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어린이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창조성을 효과적으로 기르는
Ⅰ. 서론
인간은 출생 한두 해 동안 사물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놀이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 어떤 시기보다도 급속한 변화를 겪게 된다. 영아들의 놀이에 대해서 임혜영(1999)은 놀이는 ‘영아의 삶이자 자발적인 학습수단이 되며, 놀이 세계의 주인공으로서 놀이를 통하여 주변의 인적
교육과정과 연계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섯 가지 진단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중에서 준거참조검사의 일종인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이 가장 대표적이고 중심적인 모델이며, 나머지 다섯 가지 모델들은 교육과정-중심의 진단 모델에 병합되어 실행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도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