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개념놀이치료는 놀이가 자연스러운 자기표현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아동의 심리치료 방법이며 놀이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카타르시스 효과를 메커니즘으로 하여 아동의 무의식속에 머물러 있던 정신적 외상에 의한 덩어리를 언어로써 또는 행위로써 외부에 표출함으로 증상
I. 서론
놀이치료란 아동상담, 심리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포함한 놀이를 통해 아동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아동의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 유형 및 효과 등에 대하여 작성한 A+
치료 및 상담 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률의 증가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중독의 개념부터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치료까지 이론에서 사례를 폭넓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Ⅰ. 이론
1. 정의 장미경 외
학대로 제한하여 아동의 상처는 치유되어야 하고, 부모의 병리현상은 치료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입각해 있다.(Patron,1985). 대표적으로는 켐프(Kempe, 1962)의 피학대아동증후군을 들 수 있으며 아동에게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신체적 증후군과 아동에게 가해진 행동의 결과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용어이며, 청년기는 인간발달단계의 한 시기로 청춘기에 있는 사람을 지칭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청소년은 발달 측면에서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아동기에서 경제적・심리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정에 위치한 연령층의 집단을 총칭하는 용어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