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변화의 묘’, ‘번짐이 갖는 깊은 맛’, ‘내면에서의 사의적 표현’, ‘암시적 표현’, ‘시점의 이동’, ‘여백의 중시`등을 들 수 있다.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수묵화의 표현기법은 구륵법과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농담이 없이 먹선만을 사용한 백묘화(白描畫)도 포함된다.
또한 구체적 의미의 수묵화는 글자 그대로 물과 먹으로, 바꿔 말하면 먹선 외에 농담(濃淡)을 물에 풀어서 퍼지거나 번지게 함으로써 수묵의 농담을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법의 그림이다. 수묵화는 본래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을 창작하
농담 또는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하게 하며,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해야 한다.
또 한국화의 지도는 수채화와 더불어 지도하고 먹물과 수채 물감을 혼용하여 도화지나 화선지 등에 자유롭게 그리게 하며, 재료와 용구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기법보다 단계적인 접근활동에서 새로운 표현미와 용구 및 재료 활용에서 새로운 면을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셋째, 표현 소재를 어린이의 생활 주변에서 찾아내며 산수화나 사군자화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농담이 무의식적인 기제의 산물임을 보여주었다.
비록 과학자나 의학자들과 동떨어져 연구를 했지만 그의 저서들과 신경증 환자 치료에서의 정신분석적 방법의 성공은 소수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그 중에 칼 융(Carl Jung)과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등이 있다. 이들은 나중에 정신분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