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

 1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1
 2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2
 3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3
 4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4
 5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5
 6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6
 7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7
 8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8
 9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사군자,수묵화,한국화 지도방법,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제언
  • [전통문화교육] 일반회화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전개방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활동프로그램,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
  •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단계별내용,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실제,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자료개발, 한국전통회화지도 참고작품
  •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의,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 문제점,대안
  •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실태,용구,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기초표현지도,용구사용지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적용과제,시사점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정의,성격, 한국화(한국전통회화)역사적전개,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교수학습방법, 한국화지도 운영방향,시사점
  •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의의,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기초,실제,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수업모형, 한국화교육 제고방향 분석
  •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현황,자료제작,활용방법,유의점
  • [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미,의의,특성,역사, 한국화(한국전통회화)용구,종류별특징,표현기법,화단 분석
  • 소개글
    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지도내용과 방법
    1. 선 긋기(用筆)
    1) 중봉(中鋒)
    2) 측봉(側鋒)
    3) 역봉(逆鋒)
    4) 전봉(轉鋒)
    5) 와필중봉(臥筆中鋒)
    6) 산봉(散鋒)
    2. 농담의 표현
    3. 붓의 물기 지도
    1) 붓의 물기가 많은 상태(번짐의 표현)
    2) 붓의 물기가 적은 상태(갈필의 표현)
    4. 원근법의 지도
    5. 채색의 지도
    6. 여백의 지도

    Ⅴ.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화의 재료와 기법이 대부분이었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국화적인 표현을 강조하고 전통재료와 기법에 큰 관심을 둔 것은 근래의 일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전통 예술을 올바로 인식하고 어릴 때부터 미리 경험하게 하는 것은 민족 고유의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일깨우는 일이며,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일이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지도에 임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초등학교에서의 한국화의 지도는 전문적인 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화선지와 수묵의 특성을 알고, 도화지에서 맛보지 못한 표현 효과를 터득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게 하며, 산수화나 사군자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 주변을 소재로 그리게 하고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또는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하게 하며,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해야 한다.
    또 한국화의 지도는 수채화와 더불어 지도하고 먹물과 수채 물감을 혼용하여 도화지나 화선지 등에 자유롭게 그리게 하며, 재료와 용구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이는 자유로운 스스로의 경험을 통하여 우리의 것을 부담 없이 몸으로 느끼고 이해하도록 하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우리의 전통적인 재료와 용구로 다양한 한국화적인 표현을 체험하게 하여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느끼게 하고 한국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감지하여 본격적인 민족 미술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장원 : 동양화 기법, 미술공론사, 1993
    김상태 : 한국화 기초기능 요소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미술분과 연구 보고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0
    박명숙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한국화의 필요성과 개선 방안 연구(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구열 : 근대한국회화의 흐름, 미진사, 1988
    한국화 재료 탐색 및 기초표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연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