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회화]미술 회화 수묵화, 미술 회화 수채화, 미술 회화 풍경화, 미술 회화 풍속화, 미술 회화 사생화, 미술회화 인물화, 미술회화 정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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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 회화]미술 회화 수묵화, 미술 회화 수채화, 미술 회화 풍경화, 미술 회화 풍속화, 미술 회화 사생화, 미술회화 인물화, 미술회화 정물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3. 모필붓의 특성과 사용법
4. 화선지의 특성과 사용법
5. 조묵 방법
6. 선에 대한 지도

Ⅱ. 미술 회화 수채화
1. 수채화의 역사
2. 수채화의 특질
3. 수채화의 장점
4. 수채화의 결점

Ⅲ. 미술 회화 풍경화
1. 풍경화의 특징
2. 원근감의 표현
1) 투시원근법
2) 색채원근법

Ⅳ. 미술 회화 풍속화

Ⅴ. 미술 회화 사생화
1. 잘 보고 그리도록 한다
2.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한다
3. 균형과 비례를 맞도록 그리도록 한다
4. 크게 그리도록 한다
5. 곡선으로 그리도록 한다
6. 사생화의 기초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7. 사생화의 표현요소를 이해시킨다
1) 선
2) 형
3) 명암
4) 농담
5) 양감
6) 질감
7) 원근
8) 색
9) 구도
10) 비례
11) 균형
12) 율동감
13) 통일감
14) 톤(Tone)
8. 주의점

Ⅵ. 미술 회화 인물화

Ⅶ. 미술 회화 정물화
1. 정물화의 특징
2. 정물화의 구도
1) 구도의 3요소
2) 형태의 변화 요인
3. 정물화의 제작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수묵화는 동양권에 속하는 회화 양식으로 동양 고유의 안료인 먹과 종이, 그리고 모필로 이룩하는 그림으로 중국 대륙에서 남과 북의 지역을 중심으로 남종화와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 하며 마음속에서의 발상을 잘 연소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이나 선으로 단숨에 화면에 정착시키고자 하는 묘법으로써, 그 특성으로는 ‘생략과 단순화’, ‘상쾌한 속도를 지닌 선의 아름다움’, ‘농담변화의 묘’, ‘번짐이 갖는 깊은 맛’, ‘내면에서의 사의적 표현’, ‘암시적 표현’, ‘시점의 이동’, ‘여백의 중시`등을 들 수 있다.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수묵화의 표현기법은 구륵법과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하여 그리는 기법인데 이것을 쌍구법이라고도 한다.
몰골법은 글자 그대로 뼛속이 꽉 찬 것처럼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단숨에 수묵 또는 채색으로 농담을 조절한 후 잡다한 것은 생략하고 단숨에 그려냄으로써 생명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는 기법이다.
주로 선으로만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을 선묘법이라고 하며, 여러 가지 점으로 형태를 표현할 때 점묘법 또는 점필법이라고도 한다.
이 외에 물기를 적게 하여 거친 붓끝의 선을 살려서 표현하는 갈필법 진한 먹의 덩어리를 떨어뜨려 거기서부터 그려 나가거나, 두들겨서 순서 없이 그려 나가면서 먹이 번지어 퍼지게 하는 발묵법, 흐린 먹을 칠한 뒤 그 위에 진한 먹을 덧칠해서 중후한 느낌을 나타내는 적묵법 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흥수 저, 한 권으로 끝내는 수채화, 해든아침, 2010
빗깔있는 책들, 풍속화, 대원사, 1989
서제섭 저, 수묵화, 형설, 2006
엄경호, 정물수채화의 이해, 우람, 2008
이동주,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Jack Hamm 저, 풍경화 기법, 이종문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