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한번 본적은 없었지만 그 장면만은 본 적이있어 과제를 하는 분석 작품으로 선
누벨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한번 본적은 없었지만 그 장면만은 본 적이있어 과제를 하는 분석 작품으로 선
누벨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한번 본적은 없었지만 그 장면만은 본 적이있어 과제를 하는 분석 작품으로 선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