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등이 그 대표적인 감독들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프랑소와 트뤼포와 함께 누벨 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멋대로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I. 서론
내가 이 교재에서 제시한 영화들 중에서 ‘네멋대로해라’를 선정하게 된 것은 관전평의 영향이 컸다. 다른 영화들도 물론 관전평이 괜찮은 편이었지만, 순간적인 어떤 느낌이 와 닿았기 때문에 이 영화를 선택한 것 같다. 다른 영화들도 과거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작품이었던 것만큼, 이 중
네 등이 그 대표적인 감독들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프랑소와 트뤼포와 함께 누벨 바그의 한 축이었던 장 뤽 고다르의 영화 ‘네멋대로해라(1960)’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요즈음 세대에게는 “뉴욕 헤럴드 트리뷴!”이라는 어느 연예인의 글을 통해 널리 알려진 영화, 나 역시 단
영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느껴진다.
그것은 내가 봤던 ‘네멋대로해라’의 내용과 장면들을 통하여 당시 영화의 역사적인 성향을 분석하고 다른 사람들의 관전평을 비교해보면서, 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보게 된 것도 의미가 될 수 있다. 또한 지금처럼 영화에 대한 비평을 해
영화감독들처럼 스튜디오 안에서만 제작하는 방식을 고집했다. 그의 즉흥적인 영화제작 방식인, '철저한 거리 두기'로 알려진 특징들은 장 비고 상 수상작인 첫 장편영화 〈네멋대로해라〉에서부터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 영화의 제작은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지의 동료 프랑수아 트뤼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