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어 문법 논의에 있어 ‘-느-‘에 관한 문제는 실로 오랜 난제의 하나이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논의 자체가 심화되지 못할 만큼 ’-느-‘의 정체는 포착되기 어려운 미묘성을 지녀 왔고 또 지니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문법서가 이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고는 있지만 지나치게
느-}와 실현성의 양상」, 『국어문법의 심층1』,태학사, 1998, 384p
에서 우리는 그 논리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가 있었고, 이에 ‘-는-’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연구한 다른 학자들의 이론들을 설명함으로써, 논의의 합의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는-’을 어미의 일부로 인식하느냐 아니면 하나의 독자적
느 낌
결코 쉬이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신분재생산은 의당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교육의
고질적 병폐이며, 교육학적 문화자본의 관점으로 볼때 큰 신분상승이 어렵다는 점에서 접어두고
싶다. 이는 고쳐지기 힘들 듯 싶으며, 어떤 형태로 개편된다 할지라도 이런 구조를 피하
1. 서법의 개념, 범위, 실현양상
‘서법’은 그 동안의 많은 논의와 연구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개념 정의와 하위범주가 학자들마다 다르다. 대부분의 논자들이 원용하고 있는 서법의 개념에 대한 이론은 아마도 Jespersen일 것이다. Jespersen(1924)은 서법을 “화자가 문장의 내용에 대해 가지는 마음의 태
제9장 에스라-느헤미야서
1. 희망과 절망의 변주곡
1.1 희망은 싹터오고
이방의 수치와 모욕거리 취급을 받으면서 불결한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어야 했던 바벨론 포로기는 악몽같이 지나갔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한 대로 바벨론은 메대-페르시아의 왕 고레스에 의해 주전 539년에 멸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