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의 '스페이드 & 어처' 탐정 사무실에 원덜리라는 미모의 여인이 사건을 의뢰 한다. 그녀는 새스비라는 사내와 사랑에 빠진 여동생을 찾아달라고 부탁한다. 샘 스페이드는 동료 어처를 보내지만 어처와 새스비는 죽고 만다.
한편 경찰은 어처의 부인을 사랑했던 샘을 의심하고, 원덜리는 본
사립탐정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제이크 기티스는 어느날 사무소에 자신이 멀웨이 부인이라고 주장하는 의뢰인을 만나 남편 멀웨이의 불륜에 대한 사건 조사를 받는다. 하지만 의뢰를 부탁한 사람이 홀리스 멀웨이 부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영화는 새롭게 진행이 된다. 기티스는 이 사건의
신문․잡지 등 정기 간행물, 라디오․텔레비전, 영화 제작․배급․상영, 광고 등을 포함한다.
이 중 영화는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크고 대중적인 문화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년대에 들어서 사정이 달라졌다(4백 57편에 이를 정도라니). 중국 영화의 중심지 상하이로부터 많은 영화인들이 중일전쟁을 피해 홍콩으로 이주해 왔기 때문이다. 이들은 40년대에까지 그들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40년대 중반 상하이 영화인들의 '제2차 남래'가 있었는데, 이는 홍콩 영화의 거대한 확장의
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리 영화의 내부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 「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한국 영화의 신르네상스 시대가 열렸다.
(1) 한국영화의 시대별 특징
①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