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940-50년대의 팜므 파탈
필름느와르가 유행했던 1940-50년대 미국은 “전쟁의 영향으로 경제적인 호황을 누리게 되었고 남성과 여성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던 시기로” 여성의 권리문제가 표면화 되던 시기였다. 필름느와르의 내용 역시 격변하는 1940-50년대 상을 자연스레 반영했는데 산
당시 가리마르 출판사가 ‘세리 느와르’라는 이름 아래 미국의 탐정 소설 시리즈를 출판한 데서 모티브를 얻었다고도 한다. 즉, 필름느와르는 전후 미국 할리우드 영화(하드 보일드식)의 프랑스 유입아래, b급 영화가 필름느와르로 까이에 뒤 시네마를 중심으로 신진 비평가에 의해 분석되어졌다.
필름느와르는 그 정체성이 다양하고 다소 불확실하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느와르를 특정 도상성(밤에 새로 내린 비로 번쩍거리는 어두운 도시의 거리), 고정된 캐릭터 타입(위험한 팜므 파탈의 덫에 걸린, 프롤레타리아 , 터프가이 반 영웅), 예측 가능한 서사 패턴(주인공이 도덕적 약점 때문에 적의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라는 주제 하에 발표주제를 내 주셨다. 무엇보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다. 영화에 대한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다같이 공감하고 생각하는 정의가 있을 수 있겠으나
분석, 각 나라별 갱스터 무비의 특징 등과 함께 필름느와르 장르와의 대조를 통한 갱스터 무비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1.갱스터 영화란?
- 소재나 극적 구성을 폭력단의 범죄행위에 둔 영화
*갱스터란*
본래 갱이라는 말은 노예·죄수·막벌이꾼 등의 집단을 뜻하였으나, 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