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
사상가였던 생시몽(Comte de Saint-Simon, 1760~1825)이다. 하지만 실증주의를 철학의 한 경향으로 자리잡게 한 것은 콩트이다.
콩트는 실증주의철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거장 중 한명이다. 그의 사상에 있어서 과학이라는 것은 인간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것들에 대한 고도의 산물로 보고 이를 통하여 인정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1. 현대 독일 사상계의 대표적 노선들
근대 이래로 독일 철학은 서구 사상사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칸트, 피히테, 쉘링, 헤겔, 맑스, 니체, 프로이트, 하이데거, 아도르
노, 가다머, 하버마스 등 독일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정표를
이룬다. 오늘날 서구사상이 탈구조주의 계열의 사상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