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독일사상계의 대표적 노선들
근대 이래로 독일 철학은 서구 사상사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칸트, 피히테, 쉘링, 헤겔, 맑스, 니체, 프로이트, 하이데거, 아도르
노, 가다머, 하버마스 등 독일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이정표를
이룬다. 오늘날 서구사상이 탈구조주의 계열의 사상가들
독일에서의 파시즘의 발호로 인해 제네바, 파리, 런던에 그 지소를 두었고 연구소 재산을 네델란드로 옮겼고 우선 제네바로 이전하게 되었다. 1934년에 호르크하이머는 연구소를 콜롬비아대학 내의 한 건물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콜롬비아 대학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938년에 이르기까지 이 연구소
그것이 교조적 신조를 가지지 않으며 또한 그것을 집단의 이데올로기로 부상하지도 않은 이유로 특별히 비판적인 논의가 없었다. 허나 그의 생각이 진보적이었던 고로 그의 사상의 배경이 되었던 프랑스의 사회주의 흐름을 파악해 본다.
한 사회의 역사 속에는 사회주의적인 생각이 내재되어있다.
복합적인 사회적 과정들을 역사적, 비교 사회적(인류학적), 비판적 상상력(기든스, A. Giddens)을 동원하여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사회학의 대상
1. 사회학과 사회과학
짐멜의 형식사회학
소로킨의 견해
사회학과 사회과학,
2. 사회학의 연구대상
이러한 현대성은 소위 “계몽의 역설”이라 불리는 엄청난 역기능을 불러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물질주의의 만연, 상품의 물신숭배, 관료제적 합리화의 철창, 이성의 몰락, 도구적 이성의 팽배, 향락과 퇴폐 위주의 문화산업 타락 등은 현대성의 비판적 극복을 요청했다. 미약하게 나마 이어져 오던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