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재질, 치밀한 분석능력, 고전어에 대한 재능, 문학적 능력을 점점 키워나가게 된다. 그러나 니체는 아버지의 부재, 집안의 불안정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혼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니체는 가부장적 군위, 남성상에 대한 동경을 품게 되고, 자신의 주변에는 그러한 것들이 없자 정신적인 고향 상실
있는 그대로 행복하고 고귀하다고 여길 수는 없음. 따라서 자신들을 긍정하기위해 스스로를 설득하고 기만할 필요가 있음. 또한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주인과 환경에 원한을 품게 됨. 자기기만에 원한이 원동력이 되어 기독교와 성직자들을 중심으로 소위 노예도덕이 발생되고 강화되고 체계화됨
도덕의 선과 악, 차안과 피안이라는 이원론적인 가치 체계와 유한한 인간의 소산물에 불과한 이성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가치 체계는 우리의 삶을 강화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지금까지의 잘못 오용된 형이상학적 가치 체계를 깨뜨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그러한 직업 의식이 자본주의 이전에 어떤 계기에 의해서 성립하게 되었는가를 해명하여야 한다.
Ⅱ. 막스 베버의 연구가능주제
①종교관: 유교, 기독교
②가치론: 상품과 노동
③시장
④관료주의
⑤국가와
도덕의 계보」에서 오늘날의 도덕이라는 것은 참된 도덕이 아니라 그 무엇인가에 의해 너무나도 왜곡되어 버린 도덕이라고 규정하며, 그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오늘날의 인간들은 흔히 ‘도덕적인 것의 본질’즉 다시 말해 ‘도덕성’이라는 것은 ‘비이기적인 것의 가치’, 동정심이나 자기 부정,